클리닉센터

베스트안재활요양병원 클리닉센터입니다.

  뇌졸중

뇌졸중

뇌졸중은 치명적일 수 있는 뇌질환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암에 이어 사망률 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단일장기의 질환으로는 가장 중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매년 6만명 이상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며, 현재 약 20만명 이상의 뇌졸중 환자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노인연령에서 젊은 성인에 비해 10~20배 정도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서 노인연령의 대표적 질병인 뇌졸중은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뇌혈관 장애로 인한 의식장애, 언어장애, 운동마비를 일으키는 뇌졸중뇌졸중은 뇌혈관의 병변과 혈액의 이상에 의하여 일어나는 급성 신경장애로 갑자기 의식장애, 언어장애, 운동마비가 발생하여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중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뇌졸중은 크게 뇌혈관이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증뇌혈관의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동맥의 혈전이 발생하여 혈관을 막거나 심장질환등에 의한 심인성 색전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러한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게 되는 뇌경색증은 다시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뇌출혈 고혈압으로 인해 혈관내의 압력이 높기 때문에 작은 혈관의 벽이 약해지다 터지는 원발성 뇌출혈, 혈관벽의 일부가 약해서 혈관벽이 늘어나 꽈리모양으로 불거져 나온 뇌동맥류가 터져서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과 뇌동정맥 기형이 선천적으로 존재해 동맥의 높은 압력이 정맥으로 직접 전달되어 뇌출혈이 발생합니다.

증상

뇌혈관 병변에 따라 증상도 다양 뇌는 부위에 따라 분포하는 혈관과 그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에 병변이 있는지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도 매우 다양합니다.

반신불수운동신경이 연수에서 교차되기 때문에 한쪽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 혈액공급이 중단되면 그 반대쪽의 팔, 다리 및 안면의 하부에 갑자기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감각이상 및 감각소실한쪽 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그 반대쪽의 얼굴, 몸통 및 팔다리의 감각의 이상이 생기게 되어 남의 살 같거나 저리고 불쾌한 느낌이 생기는 수도 있고, 닿는 감각이나 아픈 감각이 줄어들게 됩니다.

두통 및 구토 뇌출혈로 뇌압이 높아져 심한 두통과 반복적인 구토에 이어 의식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현훈)소뇌와 이와 연결되는 뇌간에 혈액공급이 부족할 때 올 수 있는 증상으로 매스껍고 토하는 증상과 함께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됩니다.

언어장애(실어증)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우측 반신불수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마비된 반대쪽으로 입이 끌려가게 되고 그 쪽의 눈은 잘 안 감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반신불수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음장애(구음장애) 말은 할 수 있으나, 입술이나 혀가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이 불가능합니다.

운동실조증팔다리의 힘은 정상이나 마치 술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고 한쪽으로 자꾸 쓰러지려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시야결손 망막이나 시신경에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길 경우에는 한 쪽 눈이 보이지 않게 되며, 시각로나 후두엽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한쪽 시야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복시 한 물체를 보는데도 두개로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주로 뇌간경색 때 동안신경의 마비가 초래되어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연하곤란 음식을 먹거나 물을 삼키기 힘들어 지는 것으로 곧 잘 사래가 들게 됩니다.

혼수상태 의식중추인 뇌간이나 대뇌의 상당히 큰 부위에 뇌졸중이 생긴 경우 의식이 점차 악화되어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며 다른 신경학적 이상소견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환자의 지적능력, 즉 기억력, 계산력, 판단력 등이 점차 떨어지게 되는 경우를 치매라고 하며, 이런 환자에서 상당한 부분이 뇌졸중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치매는 뇌에 비교적 큰 손상이 생기거나 적더라도 반복적인 손상이 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의 임상증상들이 갑자기 나타났을 때는 뇌졸중이 발생하였음을 시사하지만, 24시간 이내에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환자에서는 혈관의 안벽이 상당히 좁아져 있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제로 약 40%에서 뇌졸중이 발생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협력의료기관